주식에 관심이 없으셨던 분이시더라도 세계에서 가장 유명한 투자자 '오마하의 현인' 워렌 버핏에 대해 아실 거라 생각합니다. 

 

올해 92세인 워렌 버핏은 아직도 건강한 삶을 유지하며 투자회사인 버크셔 해서웨이를 이끌고 있습니다. 그가 회장으로 있는 버크셔 해서웨이는 1965년 주식시장에 상장한 이후로 투자자들에게 연평균 20.5% 수익률을 안겨주며 주식투자는 도박이 아닌 실력임을 입증해왔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 워렌 버핏의 명언이자 필승 투자 원칙 7가지에 대해 알아봄으로써 시장에 대한 통찰력을 얻을 수 있을 것입니다.

 

목차


워렌 버핏

1. 규율을 가지고 투자하라

버핏이 따르는 핵심 원칙 중 하나는 주식을 매수할 때 규율을 유지하는 것입니다. 그는 따라야 할 규칙을 만들고 그것을 지킵니다. 워렌 버핏에 따르면,

우리의 주요 투자처의 개수는 상대적으로 적다는 것을 알고 계실 것입니다. 우리는 회사의 다음과 같은 요소를 고려하여 장기투자 할지 말지 결정합니다.
1) 유리한 장기적인 경제적 특성
2) 유능하고 정직한 경영
3) 매력적인 구매 가격
4) 우리가 친숙하고 장기적인 사업 특성을 판단할 수 있다고 느끼는 산업
이 모든 조건을 충족하는 투자를 찾기는 어렵기 때문에 우리가 보유하고 있는 자산을 소수의 회사에 집중시키는 이유입니다.

 

버핏은 위의 기준에 맞지 않는 회사들을 매수하는 것을 피하기 위해 오랫동안 규율을 지켜왔습니다. "우리는 우리의 투자 요구 사항에 부합하는 100개의 회사를 찾을 수 없습니다. 하지만 우리는 우리가 매력적이라고 생각하는 소수의 회사에 우리의 자산을 집중시키는 것에 편안함을 느낍니다."

 

2. 비즈니스 모델을 이해한 기업에 투자하라

버핏은 "이해할 수 없는 사업에 절대 투자하지 말라"는 명언을 남겼습니다. 그렇다고 해서 투자할 때 자신의 전문 영역을 벗어난다고 해서 투자를 피하라는 뜻은 아닙니다. 하지만 그 산업에 대해 적절하게 이해하고 평가할 수 있어야 합니다. 회사가 영위하는 사업이 당신이 평가할 능력 범위 밖에 있다면, 그 주식은 피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버핏이 1996년 주주 서한에서 말했듯이,

투자자에게 필요한 것은 선택한 주식의 사업을 올바르게 평가할 수 있는 능력이다. 모든 회사, 심지어 많은 회사에 대해 전문가가 될 필요는 없습니다. 당신은 당신의 능력 범위 안에 있는 회사들만 평가할 수 있어야 한다. 그 원의 크기는 그리 중요하지 않다. 그러나 그 경계를 아는 것은 필수적이다.

 

버핏은 과거에는 웰스 파고와 같은 금융주와 코카콜라와 같은 소비재 기업 등에 집중적으로 투자하여 큰돈을 벌었습니다. 그가 비즈니스 모델을 이해하지 못한 기술주에 대한 투자는 꺼리는 편이었습니다. 하지만, 버핏은 꾸준히 공부하고 자신의 투자 영역을 넓혀 2016년 5월 15일, 애플 주식 약 981만주를 주당 108.99달러에 매입했습니다. 2020년 5월 15일, 애플은 주가가 182% 오른 307.71로 마감했습니다. 이에 버핏은 본인이 이해할 수 있는 사업 영역을 넓혀 기술주로도 성공적인 성과를 보여주었습니다.

 

3. 시장의 감성을 믿지마라

버핏에 따르면, 투자자로서 침착함을 유지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그는 "증시가 조울증이라는 것을 기억하라"고 말했습니다.

 

시장은 여러 가지 이유로 오르내리겠지만 좋은 회사에게 대부분의 하락은 비교적 일시적일 것입니다. 시장이 하락할 때 시장과 함께 조울증에 빠지지 않는 것이 중요합니다. 미래를 주시하고 단기적인 관점보다 장기적인 관점으로 주식에 접근하여 멘탈을 유지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4. 좋은 기회가 오면 크게 투자하라

버핏은 2016년 주주 서한에서 "10년 정도마다 경제 하늘에 먹구름이 가득할 것이고, 금빛 비가 잠깐 내릴 것입니다. 그런 종류의 폭우가 발생할 때, 우리는 찻숟가락이 아닌 세면대를 들고 밖으로 달려 나가는 것이 필수입니다."이라고 썼습니다.

 

오래된 주식 시장의 격언, "싸게 사서 비싸게 팔아라"를 기억하십니까? 인내심이 있다면 좋은 주식을 헐값에 살 기회가 많을 것입니다. 포트폴리오의 일정 비율을 현금으로 확보해두고 일시적인 큰 하락장에서 투자하게 되면 큰 수익을 얻을 수 있을 것입니다.

 

5. 훌륭한 사업체에 장기투자하라

버핏은 투자자들에게 좋은 회사를 장기 보유해야 한다고 말합니다. 그는 1996년 투자자에게 보낸 편지에서 "투자자로서의 목표는 단순합니다. 수익이 실질적으로 5년, 10년, 20년 후에 더 높을 것으로 예상되는 회사의 일부 지분을 합리적인 가격에 구매하는 것"이라고 썼습니다.

 

장기적으로 보유하는 것이 핵심이며 부를 축적하는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버핏은 "10년 동안 주식을 소유할 생각이 없다면 10분 동안 주식을 소유할 생각도 하지 말라"고 말했습니다.

 

6. 인덱스 펀드는 투자자의 친구이다

버핏은 인덱스 펀드의 열렬한 팬입니다. 그만큼, 그는 자신의 수탁자들에게 그가 사망할 때 아내의 유산의 90%를 인덱스 펀드에 넣으라고 지시했습니다. 그는 2013년 연례 주주 서한에서 다음과 같이 말했습니다.

 

수탁자에게 조언하는 것은 이보다 더 간단할 수 없다.
현금의 10%를 단기 국채에 넣고 90%를 매우 저렴한 S&P 500 인덱스 펀드에 넣으라고 했습니다. 저는 이 투자의 장기적인 결과가 연기금, 기관, 개인을 막론하고 펀드매니저의 성과보다 우수할 것이라고 믿습니다.

 

그는 2020년 연례 회의에서 "내가 보기에 대부분의 사람에게 가장 좋은 것은 S&P 500 인덱스 펀드를 소유하는 것"이라는 조언을 반복했습니다.

 

7. 손해 본 주식을 파는 것을 두려워하지마라

비록 버핏이 장기투자의 중요성에 대해 반복적으로 말했지만, 만약 투자한 회사의 펀더멘털이 바뀌었고 더 이상 산업에 대해 낙관적이지 않다면 파는 것을 두려워하지 말라고 말합니다. 버핏이 2020년 4월 코로나 팬데믹으로 인해 큰 하락세를 보인 항공업체를 매각한 이유도 같은 이유에서입니다.

 

위대한 투자자들도 실수하지만, 당신이 실수했을 때 그것을 인식하고 그것이 더 큰 손실을 일으키기 전에 투자에서 벗어나는 것이 중요합니다.


 

지금까지 워렌 버핏의 투자 원칙 7가지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이러한 원칙들을 완벽히 이해하더라도 버핏과 같이 연평균 20.5%의 투자 수익률을 달성한다는 보장은 없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조언들은 성공적인 투자를 위한 올바른 길잡이가 될 수 있습니다.

 

만약 주식에 대한 지식이 부족하다고 생각하신다면, 워렌 버핏의 회사에 투자하여 워렌 버핏에게 돈을 맡기는 것도 하나의 방법입니다.

워렌 버핏의 회사인 버크셔 헤서웨이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아랫글 참고 바랍니다.

>> 2023년에 꼭 알아야 할 미국 주식 추천 종목 TOP 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