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플(AAPL) 로고

이번 포스팅에서는 애플 주가가 하락하는 3가지 이유 및 향후 주식 전망에 대해 자세하고 상세히 알아보는 시간 가지도록 하겠습니다.

 

2022년 8월 중순 애플(AAPL) 주가는 사상 최고치에 육박하며 연중 소폭 하락하는 데 그쳤습니다. 하지만, 불과 몇 개월 사이에 애플은 52주 최저치를 맴돌고 있으며, 사상 최고치에서 약 30% 하락한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주가는 2022년 12월에만 약 15% 하락하였습니다.

 

주가가 어디까지 하락할지 모르는 상황이지만 현황에 대해 객관적인 시각으로 바라보며 현재 주가가 매수하기 좋은 가격인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시작하기 앞서 애플 관련주에 관심이 있으신 분들이라면 아랫글도 읽어보시길 바랍니다.

>> 애플 관련주 모음

 

목차

애플 주가 하락하는 이유 3가지

1) 장기 부채 증가

많은 분이 간과하는 부분이 애플의 부채 증가입니다. 현재 애플의 총 장기 부채는 사상 최고치입니다. 회사가 지금까지 많은 현금을 보유해왔다는 점을 고려할 때 투자자들에게 충격으로 다가올 수 있습니다.

 

과거에 애플은 풍부한 현금을 활용하여 적절한 시기에 자사주를 매입하고 사업에 재투자했습니다. 이에 주주에게는 큰 호재로 다가오며 주가가 상승하였는데요. 이번에는 내부적으로 자사주를 매입하는 대신 빚을 갚기 위해 벌어들인 돈을 사용해야 한다는 압박을 받을 수도 있습니다.

 

아울러,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 및 인플레이션 등으로 인해 소비자 수요가 감소하고, 이자율이 상승하는 가운데 회사의 부채가 늘어난 상황이라 많은 부채는 회사에 부담이 될 수 있습니다.

2) 직면한 비즈니스 과제

애플 주가 하락의 가장 합리적인 원인은 2023년을 앞두고 애플 사업이 많은 도전에 직면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지금 생각해보면, 코로나 대유행 시기에 사람들이 실내에 머무르는 시간이 늘어나 핸드폰, TV 등의 제품에 대한 많은 수요를 불러일으켰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하지만, 많은 국가의 코로나 거리두기 제한이 풀리면서 가전제품에 대한 수요가 많이 감소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는 애플의 실적을 보면 확인할 수 있습니다. 2021 회계연도 애플의 매출은 2020 회계연도 대비 64.9% 급증했지만, 순이익은 33.2% 급증했습니다. 그러나 4분기 및 전체 회계 결과(9월 24일 종료된 기간)를 발표했을 때 수익은 2021 회계연도에 비해 7.8% 증가하는 데 그쳤고, 순이익은 5.4% 증가하는 데 그쳤습니다.

 

현재 애플의 성장은 둔화되고 있으며, 이러한 추세는 2023년까지 이어질 것으로 전망됩니다. 우선 금리 상승은 소비자들의 지출 부담을 가중시킵니다. 세계 경제 침체될 것으로 예상되는 가운데 애플의 신제품이 예상보다 안 팔릴 수도 있습니다.

최근 외화 대비 미국 달러의 강세가 지속되고 있는데, 이는 애플에게 좋은 소식이 아닙니다. 제품을 판매하여 벌어드린 외화가 미국 달러로 전환되면 애플의 수익성이 떨어질 수 밖에 없습니다. 예를 들어, 한국에 아이폰을 100만원에 판매하여 과거에 달러당 1000원일 때 $1000의 수익을 벌어들였다면, 지금은 달러 강세로 인해 약 $800을 벌어들이기 때문입니다.

 

이와 더불어, 중국의 성장 둔화와 팬데믹으로 인한 생산 능력 감소로 애플의 제품 생산 및 판매 능력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여러 악재가 겹친 상황이어서 수익률을 점차 감소하고 있습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한 돌파구가 필요해 보입니다.

3) 과도한 주가 프리미엄

분기별 애플(AAPL) PER 차트
분기별 애플(AAPL) PER

위의 내용이 '애플의 주식에 대한 평가'라는 요점으로 이어집니다. 주가가 소폭 하락한 2022년 8월 중순에는 PER이 28.8이었습니다. 하지만 12월에 주가가 더 하락하며 애플의 PER는 훨씬 더 매력적인 20.6까지 떨어졌습니다. 한편, S&P 500의 PER는 19.7입니다. 

 

애플 주식은 2010년대 전반의 대부분 동안 PER이 15 미만으로 거래되었습니다. 그리고 오늘날 우리가 알고 있는 제품과 서비스 포트폴리오보다 이전의 시대의 비즈니스를 고려할 때 이는 타당한 수치였습니다.

 

애플의 브랜드 파워를 고려하면 애플의 주식은 시장 프리미엄을 받고 거래되어야 합니다. 다만, 성장 둔화와 향후 분기에 실적이 안 좋아질 수 있는 가능성을 고려할 때, 투자자들은 애플에 과도한 프리미엄을 지불하고 싶어 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다른 시각으로 본다면 장기 투자자들에게는 현 주가가 매력적으로 평가될 수 있습니다. 그 이유는 주식은 현재 상황보다 미래의 가치를 보고 투자하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애플 주식 전망

단기 경제 전망은 불확실성으로 가득 차 있습니다. 하지만, 단기적인 외부 이슈로 인해 무너질 회사는 절대 아닙니다. 외부 영향은 컨트롤할 수 없고 피할 수 없지만, 이는 애플의 펀더멘탈을 바꿀 수 없습니다.

 

2022년 애플은 2021년 대비 어려운 과제에 직면해 있습니다. 하지만 회사의 도전은 아직 끝나지 않았고, 미래를 보았을 때 성장성은 무한합니다.

 

2022 회계연도에 서비스 부문의 총수익의 19.8%를 차지했으나 약 72%의 총 마진율을 기록했습니다. 지난 몇 년간 서비스 부문은 성장하고 있으며, 매우 높은 수익률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그렇다고 제품의 수익이 떨어진 것이 아닌 서비스, 제품 부문이 동시에 성장하고 있습니다.

 

게다가, 애플 페이, 애플 카드 및 애플의 증강 현실(AR) 제품의 성장은 향후 몇 년 동안 회사에 많은 새로운 수익원을 추가할 예정입니다.

 

요약하자면, 애플은 동사가 가지고 있는 브랜드 파워를 이용하여 사업 영역을 성공적으로 확장해나가고 있습니다. 장기적인 관점에서 더 크게 성장할 잠재력은 여전히 남아있습니다.

 

앞서 언급된 내용을 종합하면 최근 애플 주가가 하락한 것은 어찌 보면 당연한 일입니다. 하지만, 회사의 펀더멘털과 강점을 고려할 때 주식을 조금씩 사 모아가기 좋은 시기라고 생각합니다.

 

* 모든 투자에 대한 책임은 오로지 본인에게 있습니다.


아래의 글도 읽으시면 성공적인 투자에 한 걸음 더 다가가실 수 있습니다.

 

 

함께 읽으면 좋은 글

>> 2023년에 꼭 알아야 할 미국 주식 추천 종목 TOP 8

 

>> 워런 버핏이 투자한 가치주 5종목

 

 

>> 바이오 관련주 10종목 | 바이오주 테마주, 대장주 정리